- 본문의 함선 총평은 클라값 추출 기반이기에, 실제 스작 및 레벨링을 하면서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 2023년 05월 25일 업데이트 이후 추가된 신규 대형이벤트 "하늘을 뒤덮은 만상의 먼지"에 신규 함선은 총 5척입니다.
- 일섭 이벤트 명은 "覆天せし万象の塵", 중섭 이벤트 명은 "空相交汇点", 글섭 이벤트 명은 "Confluence of Nothingness"입니다.

-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 중 일부는 제제를 피하기 위해서 중섭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해당 경우에 미검열 이미지는 링크로 달았습니다.

- 일부 누락된 탄막 관련 및 설명 추가 자료는 주말중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번 이벤트 신규 함선은 총 5척입니다.

비스마르크Zwei UR 철혈 전함 (한정건조 픽업, 천장 200회)

레겐스부르크 SSR 철혈 경순양함 (한정건조 픽업)
알벤슬레벤 SSR 철혈 구축함 (한정건조 픽업)

야드 SR 철혈 경항공모함 (이벤트 포인트 누적보상 10000PT~)

U-556(메타) SSR META 잠수함 (한정건조, 이벤트 해역 드랍, 이벤트 포인트 상점 8000PT)

 

- 한정건조 대상은 총 4척입니다.

- 이중에서 U-556(메타)는 이벤트 해역 드랍 및 이벤트 포인트 교환으로도 가능하기에, 픽업 대상이 아닙니다.

 

 

 

1. 비스마르크Zwei UR 전함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천장 200회

 

1-1. 스텟

- 스텟 자체는 UR답게 받았습니다. SSR보다는 압도적입니다.

- 기존의 태생 무딱들과 비교하자면, 155%로 울리히-무사시와 동일한 수치이고, 이는 벵가드, 뉴저지의 150%보다 높습니다.

- 특이한건 내구도가 벵가드보다 낮은 최하위입니다.

- 화력은 벵가드보다는 위지만, 470대의 무사시에 비해서는 밀립니다. 다른 일반적인 무딱 전함들의 450대보다는 낮습니다.

- 철혈치고는 명중을 후하게 받아서 60대점인 울리히-그로세보다 높은 75입니다.

 

1-2. 스킬

- 스킬을 뜯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스킬#1은 자버프 + 주포 발사시 확정 탄막입니다. 중요한건 적을 끌어들이는 블랙홀 효과가 있습니다. 딜량은 스킬#2의 [게리온] 때문에 달라집니다.

- 스킬#2는 [게리온]이라고 하는 특수 장비 관련 기믹입니다. 한마디로 상시 댐감 + 후타 탄막 강화 모드 / 그냥 짜잘한 딜 깔기 역할입니다.

- 그로세의 패턴이 홀짝 번갈아가는거처럼 이것도 동일합니다. 인위적인 쌓았다가 어떻게 하기 모드는 불가능해보입니다.

- 스킬#3은 기존 비스마르크와 같은 진영 플릿버퍼 + 지원사격기입니다. 사실상 철혈 화력 올려주기! 이거 목적이 큽니다. 지원 탄막은 다른 무딱 전함들이 더 좋습니다. (무사시 쌔게 2번, 울리히 중간정도로 5번)

 

1-3. 총평

Zwei, 콩이라는 2이지만 저기 다른 콩 II하고 비교하지 말아주세요!

- 비스마르크 쯔바이(이하 비스쯔)는 어떻게 보자면 이전의 요크타운II와 비슷해보입니다.

- 억지로 그냥 없던 이름 쓴게 아니라 II건 Zwei 붙이고 나왔고, 특정 함선 조건 버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버프 대상인데, 비스쯔가 가지고 있는 버프는 철혈 함종 전체 버프 화력 + 뇌장 + 대공이고, 요크타운II는 에식스급+요크타운급 한정 버프입니다.

- 철혈은 이미 걸출한 전함 라인업 + 믿음과 신뢰의 중순/초순 라인업을 다 가지고 있는데, 유니온 항모는... 울어야합니다.

- 디버프로만 따져도 비스쯔는 적 끌어들이는 블랙홀 탄막이라는 범용적으로 선호할 조건인데, 요크타운II는 대공 감소라서 항모만 좋아할 조건입니다.

- 뉴저지하고만 비교해도, 기존 메타전용 전함팟이 무사시-벵가드-뉴저지-에기르-플리머스+@ 식의 구성에서, 뉴저지는 그냥 깡 딜러로 쓰는거입니다. 적에게 디버프 걸고, 시너지용 트리거 걸고 이런건 없었습니다. 반대로 비스쯔는 그냥 블렉홀 탄막이라는 조건 하나로, 임플레커블이 가지고 있는 항모팟 정지판을 어떻게든 전함팟에서도 양념칠수 있게 해줍니다.

- 대형작전 구성시에도, 선빵잡몹전용, 전함 1군, 항모 1군 짜고, 나머지 남는 자리를 어떻게 짤까? 고민에서 그냥 비스쯔 위시해서 철혈팟 하나 멋지게 짜면 됩니다. 특히나 이번에 추가된 레겐스부르크가 15초 단위로 적 받댐증 디버프인데, 뮤론과 같이 조합 + 기존 철혈 울리히-그로세가 사이클 돌리기 좋은 구성 + 짭선포 끼면 15초 쿨은 맞추기 쉬움 조건으로 경장갑 전담 가능성인 요크타운II 기반의 유니온 경장갑 특화 항모팟의 그냥 초 상위호환이 됩니다. (적 포격 대미지 무시 이런거 아닌 이상)

 

 

 

2. 레겐스부르크 SSR 철혈 경순양함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 일섭 트위터 이미지 링크: https://twitter.com/azurlane_staff/status/1660118546331090955?s=20 

 

2-1. 스텟

- 철혈 경순양함이 연구 성과물인 마인츠를 제외하면 좀 눈물나는 피지컬인데, 레겐스부르그도 그렇습니다.

- 그렇다고 중앵 마냥 어뢰에 목숨건거도 아니고, 유니온 같은 안전한 2포좌 피지컬도 아니고, 대공이 아주 높은거도 아닙니다.

 

2-2. 스킬

- 스킬을 뜯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스킬#1은 자버프 겸 특수 탄막기인데, 사실 레겐의 가장 핵심 스킬입니다. 15초마다 철혈 함선이 적에게 지정된 대상에게 가하는 대미지 증가. 뮤론이 가지고 있는거와 비슷한거입니다. 뮤론은 탄막에 피격된 적이고, 레겐은 대신에 그냥 지정된 적입니다. (탄막 피격과는 상관없습니다.)

- 스킬#2은 지원형인데, 실드 올려주는 역할이라서 본인의 빈약한 피지컬을 채우기 위한 소소한 보조기입니다.

- 스킬#3 전탄발사기는 사실상 생각보다 적 지정된 대상 상대로는 딜량을 더 올려줄수 있다! 이거가 됩니다.

 

2-3. 총평

철혈 전함팟을 위해서 제가 나서겠습니다! 탱커는 따로 불러와주세요!

- 레겐은 피지컬은 좀 뭔가가 나사가 빠졌지만, 그걸 채우기 위한 스킬셋을 들고 왔습니다. 특히 적 받는 대미지 증가 디버프는 요긴합니다. 심지어 확률제 발동도 아닙니다! (물론 지정 대상이 되냐가 확률입니다.)

- 뮤론이 마침 비슷한 스킬이고 쿨 15초인거도 비슷하고, 결국 이 타이밍에 딜할수 있는 철혈 함선으로 구성된 함대를 편성할수 있냐? 이거가 레겐의 실용성을 위한 조건입니다.

- 다행이도, 비스쯔를 위시해서 이미 철혈은 걸출한 무딱 전함이 3척이나 되고, 버프를 더 퍼줄 엠덴도 존재하고 (제1제국 출신이라지만),  아주 튼튼한 최상위의 탱커(에기르)를 못불러도 쓸 탱커는 뮤론, 론, 오이겐, 하인리히, 아달베르크 등으로 넉넉한 것이 철혈 중순-대순 라인업입니다.

- 본인 단독으로 어떻게 쓸 여지 없는게 일반적인 벽람 전열의 한계점이고, 그래도 스킬셋 구성 + 해당 국적 필요 피스들이 맞춰저서 레겐은 쓸 여지가 충분합니다.

 

 

 

3. 알벤슬레벤 SSR 철혈 구축함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 일섭 트위터 이미지 링크: https://twitter.com/azurlane_staff/status/1659831409945743360?s=20 

 

3-1. 스텟

- 철혈 구축함다운 스텟입니다.

- Z46같이 어뢰-주포 다 잡았어요! 보다는 그냥 Z1, Z23과 같이 그냥 주포 딜에 최대한 걸었습니다! 구성입니다.

- 체력은 SSR 구축함 치고는 높은 편입니다.

- 철혈 구축함 답게 필요하면 경순포도 빼와서 쓸수 있다고 합니다.

 

3-2. 스킬

- 스킬을 뜯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스킬#1은 매 15초마다 특수 탄막 + 주포가 여러번 쏜 대상 상대로 자신이 가하는 대미지 증가인데, 얜 구축함입니다. 늘어도 기본값이 낮은지라 슬픕니다.

- 스킬#2는 이제 자신의 생존 보조입니다. 드물게 전탄발사후 자신의 회피'율' 증가라서 그냥 회피 증가보다는 이득입니다.

- 스킬#3은 전탄발사입니다. 경순포 주포 빼올때 손해보는거 아니야? 할때의 보정을 위해서 횟수 보정이 있습니다.

 

3-3. 총평

아주 나쁘지는 않은데, 굳이 쓸 이유는 있을까?

- 알벤슬레벤은 주포 딜 위주라서 나름 안정적 + 어뢰딜은 제한적 대신에 본인 생존기는 SSR 치고는 나름 챙긴편입니다.

- 문제는 이거만 따지고 보면 자체는 아주 나쁘지는 않은데, 얘만 할수 있는, 얘가 전담할수 있는 특출난건 없습니다.

- 구축함 자체가 핵 죽창딜이 있거나 (시마카제) 아니면 전탄딜이 좀 날뛰거나(시마카제, 유다치改), 미사일을 날려서 미스가 거의 없거나(안샨) 아니면 대잠 필요한데 어떻게 아군 보호를 할수 있거나! (잉그레이엄), 아니면 아군 함대에게 버프를 줄수 있거나 (카자구모, 스테판포터 등)의 뭔가가 특이점이 필요합니다.

- 그점에서 그냥 알벤슬레벤은 "굳이 써야해?" 싶은 구축함이 되버리고 맙니다.

 

 

 

4. 야드 SR 철혈 경항공모함

- 입수법: 이벤트 포인트 누적보상 10000PT~

 

4-1. 스텟

-

-

-

 

4-2. 스킬

- 스킬을 뜯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스킬#1은 랜덤제 항공탄막 추가기를 빙자한 힐 스킬입니다. 문제점은 힐 받을 대상이 무작위입니다.

- 스킬#2는 자버프기 댐증기입니다. 기함이면 추가로 더 쌔진다고 합니다만, 딜을 기대할 스텟은 아닙니다.

 

4-3. 총평

우리 철혈도 이제 힐러 있거든요! 좀 이상하고 제한되지만... 아무튼 있다구요!

- 야드는 철혈의 가장 큰 한계인 힐러함의 부제를 어떻게 땜빵할수도 있는 함선입니다.

- 문제는 힐 받는 대상이 그냥 무작위인 점입니다. 그냥 "있다" 정도에서만 끝나지, 어떻게 정규적으로 안전하게 기대할수 있다! 하고는 거리가 아주 멉니다.

- 본인의 나머지 스킬 부분은 딜 증가라지만, 스텟상 딜을 잘하기는 거의 힘든 여건 (함재기 편대수 + 장비 계수 + 기본 스텟)을 생각하면 그냥 장식품입니다.

- 혹시라도 이제까지 후열 경험치작이 필요한 철혈 함선을 할때 힐러가 없으면 얠 한번 끌고 가도 된다! 정도의 옵션으로만 생각해주시면 된다 정도가 의의 같습니다.

 

 

 

5. U-556(메타) SSR META 잠수함

- 입수법: 한정건조, 이벤트 해역 드랍, 이벤트 포인트 상점 8000PT(1회 제한), 한돌용 피스 이벤트 포인트 상점 2000PT(4회 제한)

- 최초로 META함이 이벤트에서 드랍/건조가 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원래 메타함들 한돌 피스가 추가 함선 입수시 전환되는거가, 여기서는 그냥 이벤트 상점서 한돌용 피스는 좀더 싸게 조달되는걸로 바뀐게 특징입니다.

 

5-1. 스텟

- 메타라지만 원본이 철혈이라고 철혈 SSR 잠수함 다운 스텟입니다.

- 뇌장 좋음 + 산소 낮음 조건이 철혈 잠수함의 국민 스텟입니다.

 

5-2. 스킬

- 스킬을 뜯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스킬#1은 자버프기입니다. 경장갑 적에게 대미지를 더 주는 조건이 하나 걸려있고, 살을 내주고 뼈를 취하겠다는 식으로 자기 받는 대미지 증가, 하지만 자기가 가하는 대미지 증가가 동시에 있습니다.

- 스킬#2는 지원범위 증가 + 자기 혼자서 쓰지마! 조건입니다. 여기서 이제 잠수함 캐릭이 있을시! 이기 때문에 로얄 포츈하고만 편성하면 뇌장이 안올라갑니다.

- 스킬#3은 아군 맞을때 확률제 어뢰 탄막 뿌리는 스킬입니다. 특이한건 원판의 비스마르크하고 연계성 생각해서인지, 비스마르크1,2도 안가립니다.

- 스킬#4에서의 뒷부분이 이제 사실 메타함들이 대형작전에서 나름 딜 뽑을 껀덕지를 만드는 이슈인데, 사실 메타함들 기존 레어도가 SSR이라서, UR들이 널린 타 함종에서는 빛을 못봤지만, 잠수함에서는 이득을 좀 볼만합니다.

 

5-3. 총평

그냥 이정도면 (명예) 낙지 잠수함 아니야?

- 약간은 홀로 노는 철혈인데 동시에 정말로 혼자서 왕따시키면 안되는 여건으로 짜줬습니다.

- SSR말고 UR이 즐비한 타 함종에서는 힘을 상대적으로 못쓰는 메타들이지만, 어떻게 잠수함은 나름 빈집털이 하는거 같아서 성공적으로 써볼 여지는 있습니다.

- 다만 잠수함대 투입은 보통 1개고, 그냥 보통의 유보트군 카르텔 (U-101, U-96, U-37)이 있으면 얠 굳이 해야할까? 란 생각이 들면서도 일단은 나중에는 잠수함대 투입 개수 늘려줄때면 약간의 번외편 군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로얄 포츈과 함께 한번 굴려볼만한 - 시너지 이외에 각자 알아서 잘 노는 팟 - 으로 굴려볼 가능성은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