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대형이벤트인 강철 독수리의 모험담 신규 함선 스텟/스킬 내용을 포함한 분석입니다.

- 해당 자료에서 함선 평가 항목은 클라이언트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기에, 스킬작 이후에 실전 테스트 및 조합에 따라서 바뀔수도 있습니다.


22/07/29
- 스텟, 스킬 내역은 업데이트 되었고, 각 항목별 세부 설명은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 총평 부분도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 스킬에서 전탄발사 횟수 관련 수치 불일치 항목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세부 설명 추가하면서 수정될 예정입니다.

22/07/31
- 스텟, 스킬 미완성된 부분 및 설명 추가되었습니다.
- 총평 추가되었습니다.

 

 

 

이벤트 기간

일섭, 중섭, 글섭 기준: 2022년 7월 28일 점검 이후 ~ 2022년 8월 11일 점검 이전

한섭 예상: 2022년 8월 4일 점검 이후 ~ 2022년 8월 18일 점검 이전

- 한섭의 경우에는 일섭, 중섭, 글섭 대비 1주일 텀 가지는걸 기준으로 예상한거입니다.

 

이번 신규 이벤트 함선은 총 6척입니다.

로마 SSR 전함 사디아 (한정건조 픽업)
주세페 가리발디 SSR 경순양함 사디아 (한정건조, 이벤트 해역 드랍, 이벤트 포인트 상점 8000PT)
레오나르도 다빈치 SSR 잠수함 사디아 (한정건조 픽업)
알프레도 오리아니 SR 구축함 사디아 (한정건조 픽업)
볼차노 SR 중순양함 사디아 (한정건조 픽업)
에마누엘레 페사노 SR 구축함 사디아 (이벤트 포인트 누적 보상 10000PT~)

 

- 한정건조 대상은 에마누엘레 페사노를 제외한 5척입니다.

 

- 이중에 주세페 가리발디는 이벤트 해역 드랍, 포인트 상점 정가가 가능하기에 픽업 대상이 아닙니다.

 

- 에마누엘레 페사노의 경우에는 누적 포인트 보상이기에, 한정건조로 나오지 않습니다.

 

 

 

1. 로마 SSR 전함 사디아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1-1. 스텟

- SSR 전함 최상위권의 내구, 상위권의 화력, 중위권의 장전.

- SSR 전함치고는 낮은편에 속하는 장비#1 장비보정 (최근은 SSR이면 135% 받는 경우가 많음)

- 전함에서 미전함 제외하고는 원래 대공이 높다시피한것은 없는거 감안하면 빈약한 대공치는 정상입니다.

 

1-2. 스킬

- 스킬#1은 주포 발사시 확률제 탄막 + 자버프 조건입니다.

- 스킬#1에서 실패시 자신의 포격 대미지 증가 + 감속 효과는 1회만 누적 가능입니다. 그리고 보통 암묵적으로 "함대"나 "다른 함선을 대상"으로 하면 해당 내역이 표기되어있는데, 해당 내역이 없기에, "자신 한정"이라고 생각하는게 필요합니다. 해당 부분은 실전 테스트 필요합니다.

- 스킬#2은 자버프 확정 + 대잠전용 + 자버프 조건부 스텍형입니다. 초탄 장전이 없기에, 사실상 30초 이후에나 풀버프 가동이 가능합니다. 

- 스킬#2의 함정은 소나로 "탐지"를 해주지 적 잠수함을 공격한다는 아닙니다.

- 스킬#3은 적 어뢰 공격을 약하게 해주는 디버프 + 조건부 첫 선빵 쿨감입니다.

 

1.3. 총평

베네토처럼 나름 유능한 아이? 리토리오처럼 그냥 도크 청소부?

- 로마는 자매함(비토리오 베네토, 리토리오)와 스텟은 거의 비슷하고, 스킬셋은 나름 둘의 혼종+@입니다.

- 리토리오가 공격형 위주, 베네토는 버프 + 공격형 + 선턴 땡기기용 스킬 구성인데, 스킬 구성으로 따지자면 보통 베네토쪽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 베네토의 쿨감을 뭔가가 가져올려고 하면서 열화판으로 가져와서 결국 30% 단축이 최대치인 실정입니다.

- 리토리오가 공격형 스킬셋이지만, 어짜피 "깡딜"의 영역에서는 이제 SSR 전함들의 입지는 사라져가는 마당인지라, (UR,DR 순혈로만 따져도 벌써 뉴저지 울리히 그로세 벵가드로 4척) 크게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 대잠용 소나가 가능합니다!의 가치는 이벤트 해역, 14지에서 있긴 한데, 로마의 스텟/스킬셋은 14지는 버거워보이고 사실상 이벤트 해역에서 요긴하게 일한다는 정도일꺼입니다.

 

 

 

2. 주세페 가리발디 SSR 경순양함 사디아

- 입수법: 한정건조, 이벤트 해역 드랍, 이벤트 포인트 상점 8000PT

 

2-1. 스텟

- 경순양함 중상위의 내구, 장전, 대공, 뇌장, 중위권의 장전, 화력.
- 장비쪽을 보자면 1포좌 주포 + 어뢰딜 위주 장비 계수입니다.

 

2-2. 스킬

- 스킬#1은 자버프기 + 확률제 탄막기입니다.

- 스킬#2은 상시 적 경순/구축 한정 댐증 + 전투 시작 20초경과시 어뢰 장전시간 20초 감소 (1회만) + 나머지 자버프기 전투 종료시까지입니다.

- 스킬#3은 적 철갑탄 한정 댐감 + 본인 피격시 對어뢰 공격한정 실드 확률제 발동 + 본인 생존기입니다.

- 스킬#4는 그냥 전탄발사계 스킬입니다.

 

2-3. 총평

두카보다 쌘 자매함? 아니면 비슷한 자매함?

- 파스타 경순양함(뇌장베이스)들 특징은 중앵 애들이 "버프를 퍼줄께요!" 라면 얘들은 "어 나만 잘나면 되거든?"입니다.

- 문제점은 얘가 과연 쓰일 여지가 있느냐? 인건데, 파스타 함선들이 굳이 쓰이는 경우는 연습전 혹은 해역 선빵(14지 제외)에서 베네토+2척 구성용인데, 이 경우에는 베네토 버프 + 선빵질용을 위해서 아퀼라 사용은 기본으로 깔고, 기존의 고정 맴버는 두카였습니다. 그 자리에서 이제 가리발디가 두카 대신에 굳이 쓸만하냐? 문제인데, 현재 시점 기준으로는 두카보다는 가리발디가 쓰일 여건이 적습니다.

- 두카가 저속 핵어뢰 조건을 갖춘 경우라면, 가리발디는 20초 경과 이후에 댐증+받는 대미지 증가인데, 순수 어뢰 대미지로만 따진다면 두카에 비해서 가리발디가 우위를 차지할 여건이 없습니다.

- 거기에 가장 큰 문제는 자이틀리츠가 히류같은 무적기 + 선빵 가능 여건을 가진지라, 굳이 베네토를 사용할 여건이 없어지면, 차라리 에기르+시마카제+앵커리지 식의 전열이 확실하게 잘 버팀 여건 하나의 빌드도 최근 대두되고 있는지라, 파스타 선빵 팟 자체의 위상이 낮아진것도 큽니다.

 

 

 

3. 레오나르도 다빈치 SSR 잠수함 사디아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3-1. 스텟

- 잠수함중 최상위권의 뇌장치, 최상위권의 잠수어뢰 장비보정(장비#1, 장비#2)를 가지고 있습니다.

- 중상위권의 산소량, 중위권의 장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3-2. 스킬

- 스킬#1은 자버프기 + 적 경장갑 상대 댐증기 + 장비 조건 추가 버프기입니다.

- 스킬#2은 캥거루라고 하는 드론(?) 로봇같은 물체를 소환합니다. 해당 캥거루가 기뢰를 던지고, 기뢰에 피격되면 침수 피해가 발생하는데, 이 침수피해가 누적되지 않는다는건지, 타 침수 스킬(새러토가 등)이 가지고 있는 침수와도 누적이 안되는건지는 테스트 해봐야합니다.

- 스킬#3은 자신 자버프기 오래 출동해서 어뢰 쏠수 있음 + 자신의 지원범위 밖도 호출 가능인데, 기함 여부, 탄약 차감 여부는 테스트 해봐야합니다.

 

3.3 총평

파스타는 각자도생입니다. 나만 이쁘고 잘나면 된거 아닙니까?

- 경순양함 라인업에서 나왔던 특징이 여기서도 드러납니다. 시너지고 버프고 뭐고 이런거보다 그냥 나 잘난거면 충분하지 않음? 이런식의 여건을 보여줍니다.

- 스킬인 "캥거루"의 실전 활용 + 딜 기대값을 확인해서 평가해야하지만, 이미 유보트 파티나 유니온 파티가 완성된 경우라면, 한척 굳이 다빈치를 해당팟을 깨서 굳이 기용할 여지는 적어보입니다.

 

 

 

4. 알프레도 오리아니 SR 구축함 사디아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4-1. 스텟

- 구축함 중하위권의 내구, 장전, 하위권의 뇌장, 화력, 상위권의 회피입니다.

- 장비 보정은 홍차 구축함이 친구하고 놀자! 할정도로 어뢰딜도 주포딜도 잘 나오는 여건은 아닙니다.

 

3-2. 스킬

- 스킬#1은 위치 조건부 셀프 댐감기 + 조명탄입니다.

- 스킬#2는 자버프+조건부 1회용 연막입니다.

- 스킬#3은 전탄발사입니다.

 

3-3. 총평

조명탄 + 연막이면 그래도 쓸만하겠죠? (살아있다면)

- 알프레도의 경우에는 본인 피지컬로는 어뢰딜도 주포딜도 아닌 어정쩡한 경우입니다. 해당 경우는 보통 홍차 구축함들이 해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유틸기로는 조명탄 + 전열 생존 연막기입니다. 본인 최 선두야 본인의 처참한 피지컬상 실 사용하는 경우가 없을것이고, 조명탄은 타 조명탄 스킬 대비해서 굳이 우위인게 없습니다. 연막의 경우에는 타 연막들이 첫 타이밍 확정 이후 확률과 다르게, 내구도 제한 조건하 확정 발동입니다.  

- 나름 쓸만한 유틸기 구성이긴 합니다만, 결국 본인의 처참한 피지컬이 모든 발목을 붙잡는 구성입니다.

 

 

 

5. 볼차노 SR 중순양함 사디아 (한정건조 픽업)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5-1. 스텟

- 내구도 중하위권, 1포좌의 한계점, 낮은 뇌장치, 반대로 높은 장비#2 어뢰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중순양함 치고 이례적인 경장갑입니다.

 

4-2. 스킬

- 스킬#1은 철갑탄 댐감기 + 확률제 자버프기입니다.

- 스킬#2는 확률제 자버프 댐증용입니다.

- 스킬#3은 전탄발사입니다.

 

4-3. 총평

누나 그냥 수집률용이죠?

- 볼차노의 경우에는 낮은 본인 내구도 + 낮은 뇌장치 + 높은 어뢰 장비 보정 + 어뢰 관련 버프기 없음 요건이라서 사실상 높은 어뢰 장비 보정이 돼지목의 진주목걸이인 경우입니다.

- 본인이 버티기에는 내구도가 부족한 여건에, 댐감기도 실드같은 것이 아니라, 단순 회피 증가이기에 기본 회피가 낮은지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

 

 

6. 에마누엘레 페사노 SR 구축함 사디아 

- 입수법: 이벤트 포인트 누적 보상 10000PT~

 

6-1. 스텟

- 구축함 중하위권의 내구, 장전, 하위권의 뇌장, 화력, 상위권의 회피입니다.

- 장비 보정은 구축포 보정에 더 쏠려있는 경우입니다.

 

5-2. 스킬

- 스킬#1은 자버프기입니다.

- 스킬#2는 본인 이외 함선 댐감 완화기 + 아군 함선 전투 불능시 셀프 회복기입니다.

- 스킬#3는 전탄발사입니다.

 

5-3. 총평

수집률용에서도 보이는 각자도생 파스타?

- 파스타 함선들의 특징이 보이는 수집률용 함선입니다.

- 주포딜 위주다, 어뢰딜 위주다의 문제가 아니라, 시너지고 뭐고 그냥 내 딜 올릴래! 하는 이기주의적 함선인데, 그 이기주의적 스킬을 받은 본인 몸체는 딜이 잘 나오기 힘든 여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