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의 함선 총평은 클라값 추출 기반이기에, 실제 스작 및 레벨링을 하면서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 함선 스텟 및 스킬 내역 클라값 번역입니다. 해당 스텟, 스킬 설명 및 총평은 아직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신규 이벤트 함선은 총 5척입니다.

 

뱅가드 UR 전함 로얄 (한정건조 픽업, 천장200회)
인도미터블 SSR 항공모함 로얄 (한정건조 픽업)
저비스 SSR 구축함 로얄 (한정건조, 이벤트 해역 드랍, 이벤트 포인트 상점 8000PT)

리벤지 SR 전함 로얄 (한정건조 픽업)

베로나 SR 베로나 로얄 (이벤트 포인트 누적 보상 10000PT~)

 

- 한정건조 대상은 총 4척입니다. 이중에서 저비스는 이벤트 해역 드랍 및 이벤트 포인트 교환으로도 가능하기에, 픽업 대상이 아닙니다.

- 이벤트 포인트 대상에 뱅가드 전용 아이템으로 예상되는 신규 아이템 "해군 화력 통제 장치" (무딱)이 있습니다.

- 베로나의 경우에는 누적 이벤트 포인트 획득이기에, 한정건조로는 획득 할수 없습니다.

 

 

 

1. 뱅가드 UR 전함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천장200회

 

1-1. 스텟

- UR등급 전함입니다.

- 태생 UR 등급기준으로 시나노-뉴저지-시마카제-울리히-크론시타트에 이어서 6번째입니다.

- 지금까지 UR등급(태생 UR + DR특수개발함)의 전함은 프리드리히 데어 그로세, 뉴저지, 울리히 폰 후텐, 뱅가드의 4척이라서 가장 많은 DR등급이 즐비한 함급입니다. (SSR이 UR개장 받은 워스파이트도 있지만, 솔직히 얜 여기 낄 깜냥이 못됩니다.)

- 스텟 자체만 놓고 보자면,

- 내구도는 어짜피 큰 편차가 없지만 다들 끔찍한 피돼지들입니다. 보통 125/200까지하면 1만+@인 애들입니다.

- 장비#1(전함포)의 장비효율 * 포좌수 * 스텟보정으로 놓고 보자면, 뱅가드가 가장 딸립니다. 특히 화력 낮음 + 장비보정 낮음 투콤보가 적용됩니다.

- 장비#2(부포)야 벽람이 묘하게 집착하는 고증상, 뉴저지만 구축포로 손해를 보고, 나머지는 구축포/경순포라서 구축포만인 경우 대비 장비 스텟으로 화력 약간 더 + 자폭선 제거에서의 압도적 우위를 차지합니다. (물론 그로세하고 울리히야 대놓고 부포 탄막이 압도적입니다.)

- 전함중에서 가장 늦게 나왔다고 대공치가 차석으로 높은건 의외라면 의외고, 명중치는 가장 높습니다.

- 장전치도 울리히에 이어서 차석입니다.

 

1-2. 스킬

- 스킬#1에서의 조건이 "주포 장전시 발동"이기에, 주포를 쏘기는 모션 전부터 적용됩니다.

- 스킬#1에서의 특수탄막의 1개 고정 = 인간형 적이 있을시 해당 적에게 우선, 1개 랜덤은 1개 고정에게 중복으로 걸릴수도 있습니다. (다른 적이 없을시)

- 탄막 딜량 총합을 다른 UR/DR전함들과 비교할시 아래 표와 같습니다.

- 특수탄막(주포발사시 발동) 만 보자면, 뉴저지 > 뱅가드 > 울리히 순입니다. 대신 울리히 특수 탄막은 적 이속 감소 디버프 기능이 있습니다.

- 스킬#2에서의 명중증가, 장전증가 때문에, 사실상 무딱 전함들중에서는 장전치가 가장 높아집니다. 다만 그로세의 홀짝 번갈아가면서 버프 적용되는거 따라서 어떤 영향이 있는가?는 테스트 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 스킬#3은 사실 부포 크리 확정 + 자신 함대 기함의 부포 분산도 감소(본인 적용도 가능)+본인 함대 조건하 상시유지인 버프 스킬입니다.

 

1-3. 총평

하우+듀욬을 UR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 스킬#1 때문에 "난 전함팟 댐증 서폿 잘해! (미안 이외는 서폿 못해줘)", 스킬#2 때문에 "아 근데 전함 아니여도 완전히 서폿 못하는건 아니야!" 이거입니다. 스킬#1, 스킬#2가 중첩이 되고, 클라상 데이터 기준으로는 곱연산으로 적용되고, 다 헬레나와 중첩 됩니다.

- 스킬#3 때문에 장비 로얄장비 껴야하는건 아무런 문제가 안됩니다. 어짜피 전함 최종 대공포는 STAAG(명중대공포) 아니면 134밀연장고각포(화력대공포)인데, 이거 둘다 로얄 장비입니다.

- 스킬#2에서의 지원탄막 본인 이외 함대에게 요긴하게 사용, 대공 증가는 12지 13지에서 요긴하게 쓰일수 있습니다.

- 스킬#3에서의 본인함대 기함 주포 분산도 감소는 본인이 기함일시 본인에게도 적용됩니다.

 

- 결국 하우가 가지고 있는 "전함팟용 버퍼" + 듀욬이 가지고 있는 "댐증용 디버프"를 더 깡패같이 적용하고, +@로 주포 분산도 감소도 들고 와서 메타용 전함팟에서의 입지를 노린다는 포지션으로 예상됩니다.

- 스킬#3에서의 부포 공격 항상 크리티컬은 14지 안정적 자폭선 제거를 노리고 나온것 같긴 합니다만, 부포 탄막 전함(울리히, 그로세) 보다는 압도적일지는 실험해봐야 합니다.

 

- 현재 메타에서 3전함 가장 최선책으로 평가받는게 뉴저지-울리히-그로세에서, 뱅가드가 그로세 대신 들어갈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 메타 이외 활용도의 경우에는, 전함팟으로 뭉쳐서 짜야지 1스 위력이 극대화됨 조건 때문에 기존 입지가 탄탄한 애들 비해서는 우위를 차지하기 힘들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2. 인도미터블 SSR 항공모함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2-1. 스텟

- SSR 등급 항공모함입니다.

- SSR 항공모함중 항공 중상위권, 장전 중위권, 내구도 최상위권

- 특이한건 편대수가 전전뇌 3/3/2에, 장비 계수는 전투기 슬롯 2개가 가장 높습니다.

- 러스티급답게, 장갑은 중장갑입니다. (일반적 항모는 중형장갑)

- 러스티급이 사실 가장 알기 어려운점은 자매함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장비가 콩가루일정도로 다 달랐었습니다. (러스티 전3/전3/뇌2, 빅토리어스 전2/폭3/뇌3, 포미더블 전폭2/뇌3/뇌3) 인도미는 1번함인 러스티와 동일합니다.

 

2-2. 스킬

- 스킬#1은 본인 항공 발진시 확정 발동 + 확정 발동되는 스킬입니다. 

- 피격된 적은 특수 화재 피해를 받고, 해당 

- 스킬#2는 함재기 격추시 아군 전체 항공 대미지 감소라서, 일종의 개소봉 대공 버프같은거입니다. 대신에, 샌디에이고의 스킬은 중첩 불가 + 발동 확률이 낮지만 자체 쿨이 없는 반면, 인도미터블은 자체 쿨이 지속시간보다 짧기에 상시 유지는 불가능합니다.

- 스킬#3은 자기 자신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댐증업 + 편성조건 따라서 추가 버프입니다. 

 

2-3. 총평

러스티 언니, 제공권의 여왕은 제가 계승합니다?

- 러스티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이 "제공권"은 해주고, 대신에 전열 실드를 제외하고 딜적인거로는 전무했다고 하면, 인도미터블은 러스티의 공격적 업글 버젼입니다.

- 스킬#1, 스킬#2는 확정 발동인 스킬에, 스킬#1, 스킬#2의 특수 화재 피해는 클라상 데이터 기준으로는 중첩 가능합니다.

- 스킬#2의 항공 댐감은 적 함재기가 난무할 12지, 13지에서는 유용하지만, 역으로는 해당 부분이 아니면 굳이? 에 가까운 한계점은 있습니다.

- 스킬#3은 러스티급 자체가 항공치 낮은 대가인걸 채워줄수 있는 버프지만, iii)조건이 프오웨나 리펄스(리펄스메타)를 넣으라고 하는 조건에서 사실 저 이득 챙겨서 얻는 이득보다는 그냥 저 조건 무시하는게 더 나을정도입니다.

 

- 종합적으로는 제공권 담당 셔틀로 러스티의 왕위를 계승할 함선으로 보입니다.

 

 

 

3. 저비스 SSR 구축함 

- 입수법: 한정건조, 이벤트 해역 드랍, 이벤트 포인트 상점 8000PT

 

3-1. 스텟

- SSR 구축함입니다.

- SSR, PR, UR 구축함들과 비교시, 중하위권의 내구, 상위권의 장전, 중상위권의 화력, 중위권의 장전, 최상위권의 회피입니다.

- 여태까지의 로얄 구축함이 그렇듯이 장비 계수는 주포도 어뢰도 어느정도는 하겠습니다! 하는 벨런스형입니다.

 

3-2. 스킬

- 스킬#1은 지신의 화력, 대잠을 확정적으로 올려주고, 1회성의 힐을 아군 함대 전체에 해줍니다. + 편성 조건에 따라서 로얄 구축함 버프입니다.

- 스킬#2는 본인의 항공 대미지 감소 확정 + 편성 조건에 따라서 추가 버프입니다. ii)조건에서 본인이 최선두 + 회피율 버프 지속시간은 스킬 자체의 쿨보다 짧습니다.

- 스킬#3은 보통의 전열들이 가지고 있는 전탄발사 스킬입니다.

 

3-3. 총평

최초의 로얄 SSR 구축함, 그리고 그게 다?

- 저비스의 경우에는 최초의 로얄 SSR 태생 구축함입니다만, 대신 그게 다입니다.

- 이래저래 문제가 너무 많은건, 스텟은 생존성이 그렇게 보장되는게 아니고 딜도 잘 나올수 없는 상황입니다. 타 구축함들과 비교하자면 오토딜도 잘 나올리가 없고, 손토 딜도 잘 나올수가 없습니다.

- 그와중에 본인 생존 스킬들은 본인이 맨 앞에 가야지만 확률제 발동 + 스킬간 무조건 쿨이 있을수 밖에 없는 무적도 아닌 기도메타식 스킬입니다.

 

- 어떤 의미로는 도색한 시작함 자벨린이 나보다 좋은거 뭐야? 물어보면 아마 "어.. 회피 더 높아" 이거 제외하고 없어보입니다.

 

 

 

4. 리벤지 SR 전함

- 입수법: 한정건조 픽업

 

4-1. 스텟

- SR 전함입니다.

- 그냥 전함치고 나쁘지 않게 받고, 대공이야 유니온 출신 아니니까 그려러니하고, 원판 자체가 리벤지급 전함이라서 부포는 구축포가 아니라, 그나마 안전한 경순포입니다.

- 전체적으로 그냥 특이할게 없는 양산형 SR 전함입니다.

 

4-2. 스킬

- 스킬#1은 파갑 조건이 확정으로 붙어있는 주포발사시 확률제 발동 탄막입니다.

- 스킬#2은 자버프 + 함대 편성 조건 따라서 본인 포격/탄막 위치가 항상 기함 기준이 되게 해주는 딜 유효력을 올려줄수 있는 스킬입니다.

 

4-3. 총평

파갑디버프 셔틀로 혹시 쓸려나? 싶은 진영 보너스 화력+1 전함

- SR전함이다보니까, 어쩔수 없습니다. 스킬#1의 파갑 디버프가 피격시 확정이라는거가 유일하게 쓸수도 있는 가능성? 하나고, 나머지는 이제 의미가 없습니다.

- 어짜피 진영 보너스 화력+1때문에 120랩 찍을 필요는 있지만, 그게 다입니다.

 

 

 

5. 베로나 SR 경순양함

- 입수법: 이벤트 포인트 누적 보상 10000PT~

 

5-1. 스텟

- SR등급 경순양함입니다.

- SR등급 경순양함 기준으로 상위권의 내구, 내공, 중위권의 장전, 화력, 하위권의 뇌장입니다.

- 웃긴건 자매함인 다이도, 허마이오니, 시리우스보다 높은 내구도를 자랑합니다.

 

5-2. 스킬

- 스킬#1은 본인 대공+회피로 생존기용 자버프, 그리고 편성 조건하 함대 버프입니다.

- 스킬#2은 공습선도 스킬입니다.

- 스킬#3은 여타 전열들이 다 가지고 있는 전탄 발사 스킬입니다.

 

5-3. 총평

공습선도가 있으면 뭐하나, 딜도 잘 안나오고, 로얄 소속인데?

- 베로나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한계점은 결국 "로얄소속" 공습선도 요원이라는거입니다.

- 공습선도 스킬 자체가 중복이 안되는지라, 경쟁자는 결국 스테판포터, 카자구모의 2척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자매함인 시리우스는 아예 중첩 가능한 별개의 스킬입니다.)

- 문제는 항모팟 최종 종점지는 시나노-하쿠류-아크로열의 3척이고, 이 종점지에서 시나노의 버프 조건 떄문에 "중앵 소속함" 3척을 맞추는게 필요한지라, 전열에서 중앵 국적 1척을 더 떙겨야합니다. 근데 베로나 소속은 로얄입니다.

 

- 베로나 로얄 소속+본인의 딜 관련 피지컬 처참 + 딜스킬 전무의 콜라보는 카자구모의 어뢰딜에 비해서 너무 나약하게 보이게 만들고, 항모용 버프로만 따지자면 스테판포터가 더 좋습니다. 결국 카자구모-스테판포터-베로나를 비교하자면, 어쩄든 그나마 3명중 내구도가 가장 높아서 급사 가능성은 낮아보이는데, 본인딜은 바닥을 길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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