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헬레나 분석
- 중섭, 일섭, 글섭 기준으로 21년 6월 10일 점검 이후에 새로 등장하게 된 메타 헬레나 분석글입니다.
- 상기 내용은 클라 데이터 기준으로 분석된 글이기에, 해당 함선을 실전 굴리면서 평가가 바뀔수도 있는 여지가 충분히 많으니 참고 바랍니다.
스텟
- 경순양함 중상위의 내구도, 장전, 상위의 화력, 대공
- 원판의 유니온 출신을 반영한 주포 2포좌와 부포 구축포는 덤
- 어짜피 뭐... 예상하실테지만, 원본 헬레나하고 비교해봅시다. 물론 원본은 풀개장 기준입니다.
- 뭐 보시다시피 개장빨로 오르는거중에서는 주포 효율, 대공포 효율 제외하고는 거의 다 그냥 그대로 가져와서, 태생 SSR이라고, SR>SSR로 오른 원판보다는 스텟이 조금 낫습니다.
- 사실상 뭐.. 헬레나 개장 스텟 가져다가 거의 그대로 쓴 수준입니다.
- 그냥 헬레나가 너무 물몸이였던걸 개장빨로 해결했다는걸 감안하면, 그냥 개장 헬레나 스텟이라서 괜찮게 받았습니다.
스킬 #1
전투 개시후, 매 20초마다 특수탄막을 발동. 특수탄막에 명중된 적에 30% 확률로 5초간 받는 대미지 10% 증가하는 디버프를 부여. 자신이 유니온 장비를 착용하고 있을시, 해당 특수탄막의 쿨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
- 따지고 보자면 결국 매 20초마다 특수 탄막 확정 발동, 그리고 그 특수 탄막에 피격된 경우 확률제 피격 댐증 디버프입니다. 어디서 많이 본거같다구요? 네 그냥 뮤론 스킬 거의 복붙 수준입니다.
- 뮤론과 다른점은 이제 뮤론은 그냥 피격시 확정으로 디버프 부여라면, 메타헬레나는 확률제 디버프 부여입니다. 추가로 유니온 장비 착용시 쿨이 매 20초가 아니라 15초로 바뀐다는 점 하나입니다. 론은 처음부터 15초였는데, 메타헬레나는 유니온 장비 껴야지 15초가 됩니다.
- 유니온 장비는 부위를 가리지 않습니다. 경순포, 구축포, 대공포, 보조 중에서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 사실 가장 큰 문제는 매 15(20)초마다 디버프 6초간 부여인건데, 이게 피격시 확률인거도 문제고, 문제는 타이밍의 문제도 있습니다. 벽람에서 요새 딜의 70~80%는 어짜피 후열이 다 해쳐먹습니다. 그러니까 후열 공격 타이밍 맞춰서 디버프를 걸어야하는데, 시간 간격이 정말 애매합니다.
- 전함 깡딜용: 철갑탄 샹파뉴포, 고폭탄 맠6,맠7
- 전함 탄막용: 철갑탄 조지아포, 고폭탄 그로세포
- 오토질할려면 최대한 디버프(빨간색or보라색) 타이밍에 후열 딜 박을 타이밍이여야지 좋은건데, 헬레나하고 메타헬레나 갈리는게 여기서 갈립니다.
- 헬레나는 사실 그냥 일반적인 항모(쌍캐터)나, 깡딜용 고사통 전함용으로는 맞추기 너무 수월합니다. 발동확률이 문제지만 어쨌든 10초니까요. SG 끼고 말고는 고사통용 타이밍 조절용으로 해버리면 될 정도입니다.
- 문제는 메타 헬레나는 그게 아니라서 문제입니다. 위에 사진 보시면 알겠지만, 딜 타이밍 겹치는게 정말 안나옵니다.
스킬 #2
자신의 화력, 명중을 5(15)% 증가. 전투중 매 15초마다 50(100)% 확률로 레이더 탐지를 발동, 레이더 탐지에 적이 탐지될 경우, 해당 적의 항속을 3초간 0으로 만듬.
- 전자는 자버프인데, 어짜피 이겜 딜량은 후열이 책임지는지라, 영향이 크진 않습니다. 레이더 탐지는 확정이라서 좋고, 디버프도 좋습니다. 타이밍이 15초대인건 아쉽지만 적 슬로우 3초라서 이건 정말로 작정하고 전함빠따 + 탄막 속사용 그로세포 or 조지아포 도배질 하면 어떻게 타이밍 맞춰서 전함포 폭딜 노릴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럴 경우 아예 작정하고 유니온 장비 껴서 적 디버프도 이 타이밍에 맞춰야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 항모는 사실 15~16초대 발진쿨 맞추기가 시나노 기준 쌍 류세이 끼고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경지입니다.
스킬 #3
자신이 경장갑형 적에게 가하는 대미지를 5(15)% 증가. 자신이 헬레나와 동일한 함대에 편성될 경우, 전투중 자신이 받는 대미지를 8(18)% 감소. 헬레나와 동일한 함대가 아닐 경우, 자신의 회피를 5(15)% 증가, 전열함의 최 선두함이 받는 대미지를 5% 감소.
- 경장갑 적 (일반적으로는 적 구축, 경순)에게 증댐이지만, 어짜피 전열이니까 의미는 별로 없습니다.
- 헬레나랑 같은 함대시 자신이 받는 대미지 감소, 헬레나랑 같은 함대 아닐시, 자신 회피 증가 + 전열 최 선두함 대미지 받는 감소
- 자신이 헬레나랑 같은 함대 아니고 맨 앞으로 가면 자신 회피 증가 + 전열함의 최 선두함이 받는 대미지 감소 동시에 적용됩니다.
스킬 #4
주포 15(10)회 발사시 전탄발사 발동. (세이렌 작전 한정) 인간형 세이렌 함선과 교전시, 전열함선이 적에게 가하는 대미지가 5% 상승.
- 일반적인 전탄발사 스킬에, 메타라고 세이렌 적 한정으로 아군 전열 전체 댐증도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저게 이제 다른거하고 다 중첩 적용 + 메타 적에게도 적용 되냐?가 확인되야할 내용일꺼입니다.
총평
아직도 메타는 원본을 넘지 못하는 한계?
- 원판인 헬레나가 너무 너무 너무나도 사기인 아다만티움 수저라서 참 이기기 힘듭니다.
- 굳이 따지자면 적 디버프 탄막인거가 결국 피격시 확률제 디버프에, 폭도 아쉬운 상황 + 나머지 믿을껀 확정 발동하는 레이더 탐지 + 적 슬로우인데, 레이더 탐지 범위가 얼만큼이냐?가 확인해봐야 할 내역입니다.
- 일단은 실제로 얻어서 풀돌해서 키워서 다 스킬작까지 해보고 확인할 내역은 있긴 합니다만, 시나노+쇼즈이 식의 항모팟은 기존 버퍼인 스테판 포터나, 시리우스의 입지가 좀 빵빵한 편(특히 시리우스는 적 구축, 경순, 중순이면 더더욱 철갑통)이라서 없어보입니다만, 전함팟은 아예 조지아포 도배질로 적 중형장갑, 중장갑을 노리거나, 아니면 그로세포 도배로 경장갑을 노리는 식의 편성 가능성은 있어보이긴 합니다.
- 외모는 물론... 너무 너무 너무 잘 나온거만큼은 확실합니다.
(그런 의미로 헬레나에 메타 헬레나 스킨 팔이나 해줬으면 합니다.)